top of page

거듭남이란 무엇입니까? What is rebirth?




어떤 개념의 정의는 그 반대말을 생각해 보면 분명해질 때가 많습니다. 증오의 반대는 애정, 그러나 사랑의 반대는 무관심이라고 할까요? 그렇다면 믿음의 정의는, 아니 그 반대말은 무엇일까요?

무신론, 불가지론, 이신론, 불신과 의심… 여러 가지가 있으나 과학도 그 중 한 가지로 꼽히곤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우리 그리스도인들을 억압적 신앙을 수동적인 받아들이는 이들로 묘사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하나님을 믿는 것이 이성적 사고의 결과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분명 있습니다. 프란시스 콜린스 박사(Dr. Francis Collins)도 그 중 한 사람입니다. 콜린스 박사는 젊어서 화학, 물리학, 생물학을 차례대로 공부하여 PhD 를 취득한 뒤 다시 의사가 된 사람입니다. 인간 지놈 프로젝트를 완성한 과학자요 오바마, 트럼프 정권을 이어 현 정권에서도 National Institute of Health의 디렉터로 일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무신론에서 불가지론으로, 불가지론에서 하나님을 인정할 수 밖에 없다는 결론에 이른 탁월한 과학자입니다. 그는 그의 책 “The Language of God”에서 이렇게 말합니다:


Believe in God can be an entirely rational choice, and that the principles of faith are, in fact, complementary for the principles of science. 하나님을 믿는 것은 전적으로 지적인 선택일 수 있습니다. 사실 믿음의 원칙들은 과학의 원칙과 상호 보완적입니다.


믿음은 과학의 반대가 아니라는 말입니다. 믿음은 우리의 지성을 적극적으로 사용하여 선택한 결과라는 말입니다.


그러나 믿음은 지적인 동의만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성경에 이런 이야기가 있습니다. 유대인의 지도자 니고데모가 한 밤 중에 예수님을 찾아왔습니다. 그 때 우리 주님께서는 그에게 “사람이 거듭나지 않고는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가 없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니고데모가 묻습니다. “거듭나야 한다구요? 그럼 엄마 뱃속에 다시 들어가야 합니까?” 니고데모는 거듭남에 대해 몰랐기 때문에 이런 엉뚱한 질문을 합니다. 그러나 우리 주님께서 말씀하신 것은 우리가 죽었음을 먼저 자각해야 한다는 말씀입니다.


누가복음 9장에 보면 아버지가 돌아가셨으니 먼저 장례를 치루고 예수님을 따르겠다고 말하는 청년이 있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죽은 자가 죽은 자를 장례하게 두고 너는 나를 따르라고 말씀하십니다. “Leave the dead to bury their own dead.” 살아있는 것처럼 돌아다니는 사람들이 많지만 사실은 죽은 이가 많다는 말씀입니다. 영혼이 죽은 사람들이 너희 아버지를 장사할 수 있으니 새 생명을 얻은 너는 나를 따르라는 말씀입니다.


누가복음 15장에서 돌아온 탕자의 비유를 말씀하시던 주님은 탕자의 아버지가 이렇게 말했다고 소개하십니다. 나의 이 아들은 죽었었지만 다시 살아났다! “This my son was dead, and is alive again” (Luke 15:24).


거듭나기 위해서는 우리의 영적 상태를 깨달아야 한다는 말씀입니다. 우리가 영적으로 죽었음을 알아야 한다는 말씀입니다. 탕자는 쾌락과 고통의 끝자락에서 자신이 완전히 파산했음을 깨달았던 사람입니다. 그래서 그는 아버지께 돌아왔고 그는 다시 생명을 얻게 되었습니다. 돈이 떨어지니 노바디였던 그가 다시 아버지의 아들이 된 것입니다.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I am the way and the truth and the life. No one comes to the Father except through me. (John 14:6)


예수님을 믿음으로 우리는 생명을 얻게 됩니다. 우리가 처음 세상에 태어나면 우리를 낳아준 어머니의 자녀가 됩니다. 우리가 거듭 태어나게 되면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가 됩니다.세상에 속한 사람이 아니라 하나님께 속한 사람, 즉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이것이 바로 거듭남, 중생입니다. 하나님의 자녀로 신분이 변한 것, 성령이 내 안에 살기 시작하신 것, 하나님의 뜻을 구하며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고자 하는 의지와 결단을 갖게 된 것.


예수님을 소개하고 함께 따르는

호수교회 김철규 목사 드림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니고데모가 이르되 사람이 늙으면 어떻게 날 수 있사옵나이까 두 번째 모태에 들어갔다가 날 수 있사옵나이까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요한복음 3:3-5)



Comments


Featured Posts
Recent Posts
Archive
Search By Tags
No tags yet.
Follow Us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