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우리에게 주어진 하늘의 축복


이스라엘 사람들이 하루 두 번 들으며 살아온 축복이 있습니다. 그 축복의 말들이 오늘날 금융권과 첨단 기술을 장악하고 있는 유대인들의 번영, 이스라엘의 발전을 이루는데 연관이 없을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 축복의 말들을 풀이해봅니다.

여호와는 네게 복을 주시고 너를 지키시기를 원하며 여호와는 그의 얼굴을 네게 비추사 은혜 베푸시기를 원하며 여호와는 그 얼굴을 네게로 향하여 드사 평강 주시기를 원하노라

복 Blessing 바라카 berakhah ברכה: 선물을 주기 위해 몸을 낮추다는 뜻입니다. 하나님께서 준비해오신 선물을 주시는 모습입니다.

지키심 Keeping: 지키신다는 단어는 가시 관목으로 집 주변을 둘러 보호한다는 뜻입니다. 적과 위험으로부터 보호하는 울타리입니다.

그의 얼굴 His Face: 하나님은 백성들이 범죄하고 우상을 섬기게 되면 당신의 얼굴을 가리겠다 말씀하셨습니다. 그래서 시편 기자는 “주의 얼굴을 내게서 숨기지 마시고 주의 종을 노하여 버리지 마소서”라고 탄언합니다. 하나님의 얼굴은 곧 생명이요, 구원입니다.

비추심 Shine: 빛은 어두움을 물러가게 합니다. 썩어가는 것들을 말리고 새롭게 합니다. 하나님은 빛의 근원이십니다. “그 성은 해나 달의비침이 쓸 데 없으니 이는 하나님의 영광이 비치고 어린 양이 그 등불이 되심이라”—천국은 하나님의 빛으로 충만한 곳입니다.

은혜 베푸심 Being gracious: 원어의 의미는 ‘몸을 숙이다’라는 뜻입니다. 가끔 아이들이 다치는 것을 봅니다. 아이들은 작은 상처에도 많이 웁니다. 그런 아이들에게 “가서 소독하고 약발러!”라고 말하지 않습니다. 아이를 안아주고 달래주면서 몸을 굽혀 상처에 소독약을 붓고 연고를 발라주고 밴드를 붙여주고, 다시 안고 달래줍니다. 이런 모습이 바로 은혜 베푸심입니다. 빛을 비추시는 것은 멀리서, 은혜 베푸심은 가까이에서 주시는 은혜입니다. 멀고 가까운 곳에서 동시에 우리를 돌보시는 하나님의 세심한 사랑을 표현합니다.

얼굴을 드심 Turning (Lifting) His Face: 구약 성경에서 얼굴을 떨구는 것은 분노의 표현, 얼굴을 드는 것은 기쁨의 표현입니다. “그가 너로 인하여 기쁨을 이기지 못하시며…”

평강 Peace: 단순히 분쟁이 없는 상태가 아니라 기쁨과 환희가 샘솟듯 솟아오르는 상태입니다. 하나님의 기쁨이 우리에게 전가된 상태입니다. 우리를 향해 얼굴을 드신 그 분의 기쁨이 우리에게 전해집니다.

아침마다 이 축복의 말씀을 소리내어 선포하며 명상의 시간을 갖습니다. 나를 축복하시는 그 분의 모습을 마음 속에 그려봅시다. 한 구절한 구절을 소리내어 낭송합니다.

우리 주님께서 당신에게 축복의 선물을 가져오셨습니다. 그 분은 당신에게 아무런 해가 미치지 못하도록 울타리로 둘러주셨습니다. 하나님은 당신이 잘 볼 수 있도록, 구덩이에 빠지거나 낭떠러지에 빠지지 않도록, 도둑이 몰래 숨어들 수 없도록 당신에게 환한 빛을 비추십니다. 때로 당신이 고통으로 울부짖을 때, 하나님은 몸을 굽혀 당신의 등을 두드리며 상처를 치료해 주십니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을 기뻐하시기에 기쁨으로 당신을 바라보십니다. 그 분의 기쁨이 당신의 마음과 삶 속에 가득 흘러넘쳐 납니다.

예수님을 소개하고 함께 따르는

호수교회 김철규 목사 드림


여호와는 네게 복을 주시고 너를 지키시기를 원하며 여호와는 그의 얼굴을 네게 비추사 은혜 베푸시기를 원하며 여호와는 그 얼굴을 네게로 향하여 드사 평강주시기를 원하노라

Comments


Featured Posts
Recent Posts
Archive
Search By Tags
Follow Us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