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에게서 배웁니다
KEY RESPONSIBILITIES: Keeping co-workers alive.
SKILLS AND EXPERIENCE: Nothing will prepare you for this.
HOW WE MEASURE SUCCESS: Success in this position… may be accurately measured only roughly 10 or 20 or 30 years after your last co-worker has left his or her in-house position.
SUMMARY: The primary purpose of this position is to train the people you love most in this world to leave you. Forever.
직장 동료의 생명을 책임지는 일, 아무리 준비해도 제대로 준비될 수 없는 포지션, 성공을 가늠하는 데에는 10년, 20년, 30년 이상이 걸리는 일, 내 곁을 떠나갈 사람을 훈련하는 일… 지난 4월 말 뉴욕타임즈(NYTimes)에 실린 엄마의 Job Description입니다.
어머니의 사랑을 노래하는 사람들은 많습니다. 그러나 그 어머니에게 나는 좋은 자식이었다고 고백할 수 없는 사람들은 많지 않을 듯합니다. 자식 사랑은 내리 사랑이기 때문입니다. 어머니의 사랑은 어머니 살아 생전 다 갚을 수 없기에 자식에게로 다시 내려가야 하나 봅니다.
자녀가 할 수 있는 일은 어머니의 사랑을 기억하는 일입니다. 자신을 위해서는 하지 않을 일도 자녀를 위해서는 서슴지 않는 어머니의 사랑을 기억하는 일입니다. 수로보니게 여인도 그랬습니다. 자녀의 치유를 위해 매달리는 그 모습이 가련하지만, 끈질기고 겸손한 그녀의 모습은 예수님의 주의를 끌기에 충분했습니다. 그 딸이 그 어머니의 헌신을 다 기억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성경을 읽는 모든 사람은 그 어머니의 사랑에 대해 배우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성경에 보면 결코 엄마일 수 없었던 사람이 엄마의 심정으로 살아가고 있다고 말하는 모습을 발견하게 됩니다. 엄마가 자식 사랑하듯 영혼을 사랑하던 사도 바울의 모습입니다. 복음을 위해 어머니의 사랑으로 희생하고 헌신하고 기다리고 참아주는 모습—아마도 사도 바울이 그의 어머니에게서 배운 모습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오늘 나의 어머니를 기억합니다. 그 분이 나에게 해주신 감사한 일들을 하나하나 세어봅니다. 그런 사랑을 가능케 하신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그리고 그런 사랑으로 사람들을 사랑하고 한 영혼 한 영혼을 품어봅니다.
호수교회 김철규 목사, 케이티 휴스턴 지역 한인 교회
Rev. Ryan Kim, Grand Lakes Korean Presbyterian Church in Katy / Houston, T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