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수교회의 영성
흐름이 없는 곳에는 생명이 없습니 다. 물이 흐르지 않으면 썩고 피가 흐 르지 않으면 사람이 죽습니다. 어항의 물을 펌프를 통해 흐르게 했을 때와 흐르게 하지 않았을 때는 엄청난 차이 가 있습니다. 물고기에게는 삶과 죽음 의 차이입니다. 마을마다 인공 호수가 있고 거기에 분수가 있습니다만, 그 분수들의 첫째 목적은 물을 흐르게 하 여 썩지 않게 하는 것입니다. 분수가 나오는 반대편에 물을 빨아들이는 펌 프가 있어 펌프로 빨아들인 물은 관을 타고 분수로 가서 뿜어지면 흐름이 생 기고 물고기들이 건강하게 자랍니다.
흐름이 있는 곳에 생명이 있습니다. 세상엔 불공평이 있지만, 하나님은 흐 름이라는 힘을 통해 그 불공평을 해 소하십니다. 우리도 흐름에 동참함으 로써 하나님의 공평을 함께 이루어 갈 수 있습니다. 낮은 곳으로 흘러가는 겁니다. 물이 만나 함께 낮은 곳으로
흐르듯, 낮은 곳으로 가면 우리의 이 웃들과 함께 할 수 있습니다. 낮은 곳 으로 흘러 가면 자신의 일거리와 소명 을 발견하게 되기도 합니다.
예수님께서 사역하셨던 갈릴리 호 수는 바다보다 213 미터(700 feet)가 낮은 곳입니다. 물이 모여드는 곳입니 다. 그래서 많은 물고기가 삽니다. 그 래서 많은 사람에게 먹을 것을 주고 삶의 터전을 만들어 줍니다. 그런데 거기서 그치지 않고 요단강을 따라 저 사해로 물을 보내줍니다. 거기에 이 호수교회의 영성이 있습니다. 호수교 회는 낮은 곳을 지향합니다.
기독교 정신으로 세워져 문제아들 을 새롭게 받아 잘 교육시키는 것으로 유명한 거창 고등학교가 있습니다. 그 학교에서 말하는 직장선택 10계명은 이렇습니다:
1. 월급이 적은 쪽을 택하라.
2. 내가 원하는 것이 아니라 나를 필요로 하는 곳을 택하라.
3. 승진의 기회가 거의 없는 곳을 택하라.
4. 모든 조건이 갖추어진 곳을 피 하고 처음부터 시작해야 하는 황무 지를 택하라.
5. 앞을 다투어 모여드는 곳은 절 대 가지 마라. 아무도 가지 않는 곳을 가라.
6. 장래성이 전혀 없다고 생각되는 곳으로 가라.
7. 사회적 존경 같은 것을 바라볼 수 없는 곳으로 가라.
8. 한 가운데가 아니라 가장자리로 가라.
9. 부모나 아내나 약혼자가 결사반 대를 하는 곳이면 틀림없다. 의심치 말고 가라.
10. 왕관이 아니라 단두대가 기다 리고 있는 곳으로 가라.
미친 거 아닙니까? 어떻게든 위로 올라가야 하는데 내려가라 니요? 그런데 낮은 곳에 가 야만 할 수 있는 일이 있으 니, 그것은 위를 올려다 보는 것입니다. 산꼭대기에 올라 가서 하늘을 보는 사람들이 있습니까? 없습니다. 다들 아래를 내려다 봅니다. 그러 나 고통스런 역사를 살아갔 던 사람들이 바라본 것이 무 엇입니까? 바로 하늘입니다. 삶에 소망이 없고, 사방이 막 혀 있어 하늘만 바라보았던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 주님께서 바로 그런 낮 은 자리로 내려오는 모습을 몸소 보여주셨습니다.
우리가 낮은 곳으로 가기만 하면 됩 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우리는 거기 서 그치지 않습니다. 우리는 거기서 함께 더 낮은 곳으로 흘러갑니다. 갈 릴리 호수는 낮은 곳입니다. 그러나 더 낮은 곳 사해로 물을 흘려 보내고, 그 가는 길에 수많은 생명들을 살립니 다.
호수 교회는 작습니다. 그러나 주님 께 칭찬받는 교회가 되기 위해 노력합 니다. 호수교회는 낮은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호수교회는 오히려 더 낮은 곳으로 가진 자원과 시간과 에너지를 흘려보내기 위해 노력합니 다. 호숫가 우리 주님이 서신 그 곳을 지향합니다.
가장 작은 교회, 그러나 가장 칭찬 많이 받은 교회 빌라델비아 교회에게 주님은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네가 작은 능력을 가지고서도 내 말을 지키 며 내 이름을 배반하지 아니하였도다 (요한계시록 3: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