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성취되는 계획, 열려가는 삶


물끄러미 창 밖만 바라보며 하루하루 연명하듯 살아가는 어떤 분을 지난 주에 만났습니다. 자신의 힘으로는 아무 것도 바꿀 수 없는 상황 속에서 “내 인생 이렇게 끝낼 수는 없다”고 탄식하던 그 분의 모습이 참 안타까웠습니다. 그 분도 자신의 인생이 그렇게 되리라고는 생각지 못했을 것이고, 또 그렇게 살고 싶지는 않았을텐데…

인생에 예측하지 못했던 고비와 굴곡들이 많은 것은 사실이나, 미리 준비하고 계획하면 예방할 수 있는 상황들이 많은 것도 사실입니다. 사실 성공하지 못하는 사람들의 공통점 중의 하나는 계획의 부재이지요. 영어로 get-by mentality라고 합니다. 그저 오늘 살아남을 수 있었으면 된 겁니다. 그래서 잠자리에 들며 혼란스럽고 고통스런 인생을 잠시 잊을 수 있음을 행복해하기도 합니다.

계획이 부재한 사람들에게 계획이 없는 것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모르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또 자신이 원하는 것을 모르는 것은 삶의 의미와 목적이 없기 때문일 겁니다. 삶의 의미와 목적이 없는 것은 내게 소중히 관계가 부재하기 때문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사실 “이렇게 세상을 마무리할 수는 없다”고 한탄하시던 분의 특징 중 하나는 관계의 단절이었습니다. 주변에 배우자도, 친구도, 자녀도 없습니다. 단절된 관계 속에서 삶은 나아갈 방향도 없고 자신이 한계에 부딪혔을 때 도와줄 사람도 없었습니다.

사실 삶의 목적은 관계에서 발견됩니다. 나와 가족들, 친구들과의 관계, 나와 하나님과의 관계 속에서 우리는 삶의 목적과 의미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삶이 고단하거나 극단에 치달았을 때 기억하게 되는 것은 가족들의 얼굴, 사랑하는 사람들의 얼굴입니다. 거기서 다시 힘을 내고, 거기서 다시 시작하는 겁니다.

관계를 바로 세우는 것이 먼저입니다. 그리고 관계가 세워지면 삶의 의미가 생기고, 의미가 생기면 목적이 생깁니다. 목적을 갖게 되면 그 목적 위에 원하는 것을 찾아갈 수 있습니다. 원하는 것을 찾으면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계획을 실천하면서 우리는 성공적인 인생, 만족스런 인생을 살 수 있습니다.

호수교회 김철규 목사 드림

6035 S. Fry Rd. Katy, 77450

주일예배 오후 2시

Featured Posts
Recent Posts
Archive
Search By Tags
No tags yet.
Follow Us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