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오늘이, 여기가 중요합니다


군에 있을 때 첫 행군을 했던 기억이 납니다. 약 20시간 여를 걸은 뒤 다시 돌이 가득한 산길을 걸어 올라가는데 가도가도 끝이 나지 않던 느낌이었습니다. 그런데 누군가가 갑자기 “다 왔다”고 소리쳤습니다. 저는 뛸 듯이 기뻤습니다. 하지만 그 이후로 세 시간을 더 걸어야 했습니다. 안 그래도 힘들었던 걸음이 그 외침 이후로는 두 배, 세 배로 더 힘들게 느껴졌습니다. “다 왔다”고 소리친 사람도 정말 빨리 도착했으면 하는 바램으로 소리쳤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에게는 고문, 희망 고문이었습니다.

우리는 때로 고단한 삶을 함께 살아가는 가족에게, 직장 동료에게, 형제와 자매들에게 이렇게 말해 주고 싶은 생각을 갖습니다. 사실이 아니어도 좋은 말로 위로해 주고 싶습니다. 다가가 달래주고 싶습니다. 그러나 근거 없는 위로의 말이 그리 좋을 수만은 없습니다. 헛된 희망을 갖게 하는 말들은 참된 위로가 되기보단 오히려 내딛는 한 걸음 한 걸음이 더 무겁게 느껴지도록 만들 것이 분명합니다.

그렇다면 그 반대는 어떻습니까? 당장 상황이 좋아지지 않을 것이라 생각되면 아무런 희망을 갖지 않고 그저 꾹 참고 지내면 될까요?

그런 인생은 불행합니다. 나중에 큰 행복을 맛볼 것이니 오늘의 행복은 다 무시해도 괜찮다고 생각하는 것은 그리 바람직한 태도가 아닙니다. 나중에 한 번 10이라는 행복을 맛보는 것보다 평상시에 1이라는 행복을 열 번 맛보는 것이 훨씬 더 행복한 인생을 사는 비결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미래의 큰 행복을 얻기 위해 오늘을 전적으로 희생하기 보다는, 오늘 얻을 수 있는 작은 행복들을 발견하며 살아가야 합니다. 이것이 미래가 아닌 오늘을 살아가는 태도입니다.

이런 태도는 우리 공동체의 생활에서도 드러나야 합니다. 공동체 생활 속에서 현재를 즐기며 사는 삶을 사는 열쇠는 장점을 보는 태도에 있습니다. 이직한 사람이 새 직장에 와서 자주 과거 직장의 장점을 이야기하며 비교한다면 사회 생활이 성공적일 수 없습니다. 친구를 사귀었는데 그 친구에게 항상 옛날 친구 얘기하며 그 친구를 그리워한다면 새로 만난 그 친구와는 가까워질 수 없습니다.

우리는 ‘아, 이 직장은 이런 장점이 있어요!’ ‘이 교회에 오니 이런 좋은 점이 있습니다’라고 말해주는 사람이 된다면, 기존에 있던 사람들도 새로 온 그 사람과 더욱 가까워지고 싶어질 겁니다. 이건 조직에서도, 사람들과의 관계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이것이 바로 조직 속에서, 혹은 교회 속에서 현재를 살아가는 방법입니다.

'이 공동체는 이런 걸 고쳐야 해’라고 말하는 사람은 미래를 사는 사람입니다. 자기가 생각하는 그런 모습이 되어야 한다고 믿기 때문에 긍정적일 수 있는 현재를 인정하지 않는 것이지요. 그러나 기존의 사람들이 볼 수 없었던 장점을 말하는 사람은 알 수 없는 미래를 사는 사람이 아닙니다. 오늘 현재를 살아가는 사람입니다.

어떤 사람은 내가 큰 회사를 맡으면 그 회사를 잘 운영할 수 있을 거라고 말합니다. 어떤 사람은 내가 큰 부자였으면 좋은 일을 많이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어떤 사람은 뭔가 갖추어진 상황에 놓여 있다면 일을 잘 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현재를 사는 태도가 아닙니다.

작은 것에 충성된 자가 큰 것에도 충성됩니다. 이건 이래서, 저건 저래서 충성할 수 없다고 말하는 사람은 현재를 사는 사람이 아닙니다. 감사하는 습관, 칭찬하는 습관, 현재 처해진 상황 속에서 충성하는 습관이 현재를 사는 사람의 모습입니다.

호수교회 김철규 목사 드림

지극히 작은 것에 충성된 자는 큰 것에도 충성되고 지극히 작은 것에 불의한 자는 큰 것에도 불의하니라 (누가복음 16:10) Whoever can be trusted with very little can also be trusted with much, and whoever is dishonest with very little will also be dishonest with much. (Luke 16:10)

Featured Posts
Recent Posts
Archive
Search By Tags
No tags yet.
Follow Us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