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불평하지 않고 기다린다는 것


가지 말아야 할 곳에 갔던 적이 있으십니까? 만나지 말아야 할 사람을 만나 후회한 적이 있으십니까? 욕심 내어 투자한 것을 잃어본 경험 있으십니까? 하지 말아야 할 것을 했기 때문에 겪게 되는 어려움들입니다. 차라리 하지 않고 가만히 있었더라면 훨씬 좋았을 경우들이지요.

반면 요즘에는 어떠십니까? 무기력한 느낌, 많이 경험하고 계시죠? 하지만 해야 할 것을 하지 않고 있다는 죄책감은 오히려 더 사라지는 것도 경험하지 않으십니까? 나만 안하는 게 아니고 다들 안하니 오히려 편안한 점도 있으시지요?

사실 이 팬데믹 시대의 환경은 우리로 하여금 중요한 영적 교훈을 배우게 합니다. 무언가 열심히 하지 않고 기다리며 사는 것도 어떤 점에선 괜찮구나 하는 것입니다. 성경에 나오는 위대한 사람의 공통점 중의 하나가 바로 이것입니다. 불필요한 일을, 내가 할 수 없는 일을, 해서는 안되는 일들을 하지 않고 기다리는 시간을 가졌다는 점입니다. 요셉과 모세와 다윗이 했던 훈련입니다.

해야 할 것을 어떻게 하는지 배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하지 않고 기다려야 할 때를 분별하는 지혜도 중요합니다.

이런 점에서 우리의 믿음 성장 단계는 이렇게 요약해 봅시다:

해야 할 일을 하지 못하는 사람

하지 말아야 할 일을 하는 사람

해야 할 일을 하는 사람

하지 말아야 할 일을 안하는 사람

어느 단계에 위치하고 계십니까? 이번 기회에 한 단계 올라갑니다.

예수님을 소개하고 함께 따르는

호수교회 김철규 목사 드림

유투브에서 호수교회를 검색하면 함께 예배드릴 수 있습니다 (주일 오후 2시).

여호와께서 너희를 위하여 싸우시리니 너희는 가만히 있을지니라 (출애굽기 14:14)

The LORD will fight for you; you need only to be still." (Exodus 14:14)

Featured Posts
Recent Posts
Archive
Search By Tags
No tags yet.
Follow Us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bottom of page